[FX 마진거래] 일본 와타나베 부인이 주로 활용한 재테크 수단으로 알려졌으며 급변하는 환율에 투자하는 투자방식의 한 형태

FX마진거래의 김택진 신드롬 입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FX마진으로 1500억원을 벌어들인 것이 알려진 후 FX마진거래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FX마진거래는 지난 2009년 투기적인 성향이 짙다며 금융당국이 강력한 규제에 나서자 잠시 주춤했다가 이번 FX마진거래에서의 김 대표의 신드롬을 통해 살아나는 셈이다. 한 증권사의 경우 김 대표 소식이 알려지며 FX마진거래량이 일시적으로 5배 가까이 늘기도 했다. 이에 지금부터 FX마진거래에 김 대표가 어떻게 투자했고 또 FX마진이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1

한차례 글로벌 금융위기이후 근래에 들어서는 급변하는 환율에 투자하는 FX마진거래가 신개념 재테크로 새롭게 급부상했다. 일본 와타나베 부인이 주로 활용한 재테크 수단이었다는 FX마진거래는 이런 글로벌 금융위기에 발맞춰 국내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FX마진거래에서 손실을 본 개인투자자들이 속출하고 FX마진거래가 투기성이 높다는 이유로 정책당국이 규제 강도를 높이자 FX마진거래는 다시 시들해졌다. 

 2

FX마진거래의 레버리지가 낮아진 후 인기도 시들해졌다. FX마진거래는 외환현물 시장과 통화선물 시장에서 장점을 가져온 것으로 FX마진거래는 개인투자자들이 진입이 용이하다. FX마진거래의 최소 거래단위가 10만 달러로 현재 1만달러의 증거금만 있으면 곧바로 FX마진거래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런 FX마진거래의 증거금 비율은 금융당국의 규제 이전에는 2000달러에 불과했다. FX마진거래로 50배까지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어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FX마진거래에 모여들었다. 

3

하지만 FX마진거래의 투자자중 90%가 손실을 보는 것으로 집계되자 정책당국은 지난 2009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FX마진거래의 증거금 규제를 강화했다. 당초 2%였던 증거금 비율이 5%에서 다시 10%까지 높아졌다. 한 증권사 담당자는 FX마진거래는 현재 레버리지가 10배 밖에 되지 않는데다 글로벌 경기 흐름만 알면 주식처럼 재무제표 모멘텀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며 오히려 FX마진거래가 지금은 주식보다도 훨씬 더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4

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09년에는 FX마진거래 투자자의 90%가 손실을 봤지만 지금은 특히 FX마진거래에서 엔화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90%가 수익을 내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차례의 규제로 인해 FX마진거래가 해외선물 대비 비교적 안전한 투자상품이 된 셈이다. 그렇지만 FX마진거래의 거래량은 규제 이후를 회복하지 못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009년 7월 FX마진거래의 규제 직전 한달 거래량이 40만3000여건이었지만 9월에는 그 절반 이하로 줄었다. 아울러 지난해 3월 FX마진거래 추가 규제 이후에는 17만6600여건까지 FX마진거래의 거래량이 급감했다. 

5

FX마진거래의 대안으로 떠오른 해외통화선물 1일 거래량이 20만건을 넘는다. 한편 FX마진거래의 대안으로 떠오른 해외통화선물에 투자하는 사람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통화선물은 환리스크의 헤지나 차익을 얻기 위해 미래 일정시점에서 약정가격으로 매수 또는 매도하는 것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09년 9월 해외통화 선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국달러 선물 거래량만 364만 여 건이었지만 지난해 3월에는 430만여건으로 늘었다.

6

해외선물이 FX마진거래의 대안으로 떠오른 이유 중 하나는 레버리지를 20배 이상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선물은 상품별로 증거금 규모가 다르지면 증거금비율이 최소 1%까지 있다. 레버리지가 크다는 것은 수익의 기회이기도 하지만 손실 위험도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마진콜(계좌 잔고가 증거금 이하로 내려가는 일) 발생시 FX마진거래는 강제 청산되지만 선물거래는 증거금을 일정 기간 내 지정계좌에 입금해야한다는 차이도 있다.

조태형 아이엠투자증권 FX연구소장은 외환시장은 일일 거래량이 5조 달러가 넘는 대규모 시장이라며 그 중 FX마진거래는 증거금으로 레버리지만 일으키는 것이어서 해외선물보다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조 연구소장은 실제로 일본의 경우 FX마진거래 계좌만 500만 계좌가 넘는다며 FX마진거래는 레버리지를 3~5배 정도로만 일으키는 것이 안정적인 투자라고 조언했다.

출처: 선물 옵션 파워리더스
 sponsored by 특허출원된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앱 and 특허출원된 토론형 SNS, ACROS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