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네이버 검색 최적화의 차이점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국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운영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http://bit.ly/MoMfEb )에 잘 정리 되어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연계하여 이 글을 따로 정리하는 이유는 금일 소개한 애드코프(AdCoop)에서 제공한 통합 바이럴 마케팅 기능을 설명하다 보니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와 네이버 (검색)최적화의 차이 설명에서 네이버의 형태소 분석에 대한 설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네이버(naver)의 형태소 분석과 키워드 사용법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나면 초당 200명 이상이 방문하는 네이버 통합 검색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을 유용하게 사용한다는 의미의 핵심은 무엇일까?

국내 인터넷 마케팅에서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적재적소에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으면 홍보 마케팅이 굉장히 쉬워진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소셜 미디어가 급성장한 것은 인정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네이버 영향력을 벗어 난 수준은 아니다. SNS와 SEO 활용한 검색을 적절히 잘 활용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먼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키워드가 갖는 의미와 활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올렸던 ‘검색엔진 최적화와 매출을 끌어 올리는 키워드 활용법‘이란 글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위 링크된 글에서 롱 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s)에 대한 개념이 언급 되었는데 영어권 SEO 작업에서 의미하는 롱 테일 키워드와 한글의 롱 테일 키워드가 갖는 개념은 조금 차이가 있다고 봐야 한다.(영어와 한글은 바이트 수가 다르고 컴퓨터 프로그램에서는 문자를 바이트로 인식한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최신 트렌드에도 드러났듯이(참고로 구글은 가장 최근에 펭귄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구글은 On 페이지 최적화와  Off 페이지 최적화를 적절히 잘 섞어 활용한다. 반면,  네이버는 거의 99.9%가 On 페이지 최적화 개념에 가깝다고 봐야 한다. 그 중에서도 또 70% 이상은 키워드 형태소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본다.(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네이버를 분석해 오면서 느끼는 점임으로 사실과 다를 수도 있다.정확한 것은 네이버 개발팀 중에서는 최상층부에서만 알 것이라 생각 한다.)

앞선 링크에서 예를 들었던 ‘여의사가 진료하는 강남 산부인과’란 검색문구의 네이버 형태소를 살펴 보면 ‘산부인과’, ‘여의사’, ‘진료’, ‘강남’ 이란 형태소로 분리 되고 이를 실제 검색 정확도에 반영할 때에는 이 4개의 형태소를 조합한 결과 가장 근접한 웹 문서를 첫 순위에 노출시키는 방식을 취한다. 키워드 순서를 어떻게 결정하는 것 까지는 모르겠으나 이들 형태소를 정확히 분석하면 글 작성을 어떻게 하는 것이 검색에 보다 유리하게 작용하는지는 정확히 예측 가능해 진다.

애드코프 SEO 평가에 적용된 네이버 형태소 분석

애드코프에 적용한 모든 SEO 편집기에는 이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그럼으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로 알려진 구글 웹 마스터 가이드 기준으로 문서를 작성해도 네이버 검색에서는 조금 다르게 적용되는 이유가 바로 이 점 때문이라 생각한다.

특히 우리말이 아닌 외래어가 포함된 키워드의 경우에는 좀 더 흥미로운 점이 발견 된다.이를테면 ‘강남 임플란트 잘 하는 병원’을 분석하면 ‘임플란트’, ‘임프란트’, ‘잘하는’, ‘강남’, ‘병원’으로 구분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특이하게도 검색 쿼리에는 없었던 ‘임프란트’가 등장 하고 있다. 다른 검색어로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역시 이와 비슷한 결과들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글라스’를 검색하면 ‘썬글라스’, ‘썬그라스’, ‘선그라스’, ‘선글래스’, ‘썬글래스’로 분류되는데 이는 검색자들이 자신의 취향대로 검색하더라도 동일한 검색 결과를 던져 주기 위해서 검색 필드에 DB값을 이렇게 세팅해 둔 것이 아닌가 추측 된다. 이런 점으로 미뤄 볼 때 네이버의 경우 형태소를 정확히 분석하고 그 분석 된 형태소를 잘 활용한 글 작성법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네이버 통합 검색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위한 글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이해 되었을 것 같다. 모든 키워드조합에 대해서 일일이 찾아 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함으로 이를 대체하도록 애드코프의 모든 SEO 측정 단계에는 이러한 네이버 형태소 분석기를 내장하고 있다.

출처: 네이버의 형태소 분석

 sponsored by 특허출원된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앱 and 특허출원된 토론형 SNS, ACROS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