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제 네 자신이 말한 것을 실천해야 하는 바로 그 날이다. 오늘의 실천만이 네가 원하는 내일을 기약할 수 있다

오늘은 어제 네 자신이 말한 것을 실천해야 하는 바로 그 날이다. 오늘의 실천만이 네가 원하는 내일을 기약할 수 있다.

맛없던 것을 맛있게 먹게 하고, 밉던 것을 개성있게 보게 하고, 별로였던 것을 대단한 것으로 여기게 하는 것은 정말 멋지고 대단한 능력이다. 대상의 본질은 변함이 없는데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나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현재 무엇을 하고 있든지간에 때론 모든 것을 다 잊을 정도로 무엇에 빠져 있는 그때라도 단 한가지 내릴 때와 내릴 곳은 잊지 말아야 한다.

나의 기호를 분명하게 얘기하고 나의 취향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를 바르게 예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오해를 차단할 수 있는 예방주사와도 같다.

나무는 결코 새를 찾아가지 않는다. 가지를 내고 잎사귀를 내고 키를 키워갈 뿐이다. 그러던 어느날 새들의 지저귐에 잠을 깨게 되고, 사람들의 얘기소리가 모여들려지는 쉼터가 된다. 모든 일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슬픈 감정에 빠져 있다보면 진이 빠져 현실을 돌아보거나 대응할 기력이 없고, 기쁨에 도취해 있다보면 현실에 대응할 필요성이 상실된다. 이것이 밤에 잠을 자고 눈을 떠 새로운 아침을 맞이해야 하는 이유이다.

대화는 사진이나 글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얘기해준다. 사진이나 글은 얼마든지 편집이 가능하지만 대화는 좀처럼 편집이 쉽지 않은 까닭이다. 부딪쳐라 대화해라. 진면목을 파악해라. 이메일보내고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시간낭비다.

하나의 거절 통보는 아직 오지 않은 승낙 통보를 받기 위한 확인의 한 과정일 뿐이다. 거절은 툭툭 털고나면 그 뿐, 갈 길이 멀다. 갈 길이 먼 사람은 지나간 것들에 매여 멈춰 있지 않는다.

바위를 뚫는 것은 굉음을 내는 폭우가 아니라 끊이지 않고 떨어지는 낙숫물이다. 모든 역사는 그렇게 시작되었고 그렇게 이루어졌다.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기 위해 애쓰기 보다 자신이 믿고 있는 대로 자신이 살고 있기 위해 애를 써라.

 sponsored by 특허출원된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앱 and 특허출원된 토론형 SNS, ACROS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